[2016.05 알통 201호]병해-무 시들음병 생리 > 알통


소식 및 문의 자원 활용, 병해충 방제, 재배기술 개발, 농업경영 분야에서 학술발표, 언론홍보, 농자재 등록 등 그 성과를 발표해 농업기술발전에 공헌하고 있습니다

알통

[2016.05 알통 201호]병해-무 시들음병 생리

작성자 한국식물연구소

작성일 2016.05.22

2,714회

무 시들음병의 생리
Biology of Fusarium wilt
 
병든 식물체는 생육이 억제되며 누렇게 되면서 아랫잎이 시들고 밑으로 처지므로 위황병으로 부르기도 한다.  2000 10월 회성, 전선, 인재 등 41개 농가 21.5ha에서 발생하였고, 지난해 수확 이후 크게 문제가 되어 현재 주산지에서는 파종을 앞두고 유통과 생산자 간 계약에서 문제가 되고 있다. Fusarium oxysporum f. sp. Raphani 는 진균계의 불완전균에 속하는 토양전염성 곰팡이로 보통 토양중에 널리 분포하며, 물로 이동되는 거리는 매우 짧은데, 주로 흙입자에 묻혀 농기구나 사람 등을 통해 먼 거리로 이동된다. 병원균은 식물체의 가는 뿌리나 상처를 통해 침입하며, 서늘한 지방에서는 병발생이 적고, 감염되어도 병증상이 나타나지 않다가 수확기에 기온이 올라가면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병발생에 적합한 온도는 24℃이상이며, 16℃이하와 33℃이상에서는 발병되지 않는다. 토양이 산성(pH 5.0-5.5)이고, 배수가 양호한 사질양토에서 발생이 많은데, 월동체인 후막포자는 기주식물 없이도 토양중에서 수 년간 생존하기 때문에 방제가 매우 어려운 병해이다.
 
메인F. oxysporum colonies on Sabouraud with chloranphenicol agar..jpg
그림 1. F. oxysporum colonies on Sabouraud with chloranphenicol agar.
 
 
증상으로는 아랫잎이 누렇게 변하고 생육이 불량해지며 포기가 시들어 죽는다. 생육중기 이후에 발생되는데, 포장에서 보통 파종후 24주 후부터 발생된다. 포장조건과 기상에 따라 병진전 정도가 매우 다르며, 경우에 따라서는 감염된 후 몇 달 동안 식물체는 죽지 않고 매우 불량한 생육을 보일 때도 있다. 뿌리를 잘라보면 물이 이동하는 도관부가 암갈색 띠를 형성하고 있는 것을 쉽게 관찰 할 수 있다.
 
 
발생포장.jpg횡단면.jpg
 그림2 . 이병뿌리 횡단면과 발병포장
 
 
*본 자료는 무 시들음병에 관한 기존 문헌을 참고하여 인용, 작성하였습니다. 연구자들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작성자: ㈜한국식물환경연구소 김종성 연구원>
 


 

go top